Ⅰ. 서론
하워드 클라인벨은 월비잉(Wellbeing, 1992)에서 목회상담은 인간의 전인건강(Wellbeing) 또는 전인성(Wholeness)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 그는 우리의 삶의 전인성 개발을 정신 - 인격의 전인성, 몸의 전인성, 관계의 전인성, 직업의 전인성, 놀이의 전인성, 세계의 전인성으로 여섯 가지 차원에서 바라
상담은 중대한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회상담의 독자성 가운데 하나는 목회상담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확인하고 하나님이 그처럼 사랑하시는 인간의 위상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목회상담은 다음의 네 가지 특수한 관점에서 인간을 바로 보며 상담한다. 먼저,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
목회자의 역할과 교회의 기능은 더욱 강조되어진다. 무엇보다도 영성적 기능이 강조되어진다. 우리들은 이런 상황을 맞이하여 미래 목회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목회상담에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나름대로의 이해를 돕는 설명과 방법 모색 그리고 문제 제기를 하였다. 이러한 우
Ⅰ. 목회상담의 정의
목회상담에서는 목회상담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① 목회상담은 인간의 구체적인 상황(인간의 삶 전체)속에서 복음을 대화하는 일(보이슨)
② 고통당하는 사람들의 당면 문제에 대해 종교가 할 역할로서 신앙과 확신으로 화자의 내적 에너지를 촉발시키는 일(Reu
목회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Ministry is to do the will of God; John 4:34), ④목회는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Ministry is to finish His work; John 4:34f), ⑤목회는 하나님과 동역하는 것(Ministry is God`s fellow work; 1 Cor. 6:1)이라 결론 지을 수 있다.
Ⅱ. 목회상담의 의미
1. 목회상담의 초점
목회상담자는 전
데이비드 G. 베너 저 전 요섭 역 「전략적 목회상담학」(은혜출판사,1995).
저자에 대하여
데이비드 G. 베너(David G. Benner) 박사는 요크대학교(York University)에서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을 전공하여 철학박사(Ph. D)학위를 받았다. 그는 리디머 대학교(Redeemer College)에서 교수를 역임한 바가 있
Ⅰ. 서론
사람들이 상처를 입고서도 희망을 가지고 살며, 저주를 하고서도 기도를 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느라 갈급해 하며, 뜻있는 관계를 그리워하는 그런 인간의 욕구에 목회와 상담은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도구들이다. 하우(Reuel Howe)의 표현을 빌리면 목회와 상담은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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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상담의 상황
교인들의 신앙 관리를 위해서 목회자들이 영적인 차원에서 상담을 하는 것은 교회가 생기기 시작한 초기부터 있어 왔던 것이지만, 오늘날의 목회상담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목회상담의 수준이 어느 정도 성숙한 1940년대에 접어들자 영적인
1.서론
이번학기를 시작하면서 현재 실험적으로 논의 적용되는 상담학의 한쟝르인 목회상담을 접하게 되었다.로랜스 크랩의 인간이해 그리고 브라이언 차일지의 단기목회상담을 통해 기본개념을 잡고 오성춘교수의 목회상담을 대한 결과 종합적 개론서의 성격을 알게 되었다. 사실 하나의 매뉴얼로
목회상담보다는 넓은 영역으로서 여러 형태를 포함하고 있는 목회자 뿐 만 아니라 인간의 마땅한 도리이며 책무라 할 수 있다.
Eduard Thurneysen은 그의 저서 Theology of Pastoral Care에서 목회적 돌봄을 대화로 규정하고 이 대화는 설교를 기초하여 하나님 말씀의 올바른 전달과 그 말씀에 반응하는 것이라고